원래는 구글 옵티마이즈를 활용하여 진행해보고 싶었으나,
ga, 구글태그매니저 이것저것 다 세팅해두었지만⋯
이럴수가 23년 9월 부로 종료되었다고 합니다... (엉엉 이럴수가! 이래서 항상 기회를 잡아야한다😖)
하지만 12월까지 꼭 진행해보고 싶었던 주제이기 때문에 활용가능한 다른 플랫폼들을 찾아왔어요.
VWO 활용하기로!
30일간 무료이기 때문에 알차게 사용해야합니다.
12월 글또에서 진행한 소모임의 월간 메이커스에서 해당 내용을 진행해보았답니다.
❣️ 미리 결과 말씀드리면 대차게 실패했습니다❣️
왜 실패했을까요? 궁금하시죠? (사실 뭐가 없긴 하지만요⋯)
그래도 기록겸 남기기로 하였답니다.
우선 A/B Test 기능을 지원해주는 VWO를 사용하러갑니다.
A/B Test가 무엇인지 궁금하다면? 👉🏻 기본개념 살펴보고 가기
VWO 활용하여 A/B Test 진행해보기
1. VWO 세팅하기
VWO A/B Test에 해당 하는 TESTING을 선택한 후에, 어떤 페이지를 테스트 할 것인지 링크를 넣어주면 됩니다.
저는 현재 티스토리를 진행하였는데요, 코드 편집이 가능한 플랫폼을 선정해야할 것 같습니다.
테스트 코트를 넣어야 하기 때문이죠.
(벨로그는 어떻게 넣는 지 모르기에⋯ 포기하였습니다)
다음으로는 변형을 클릭하여 어떤 부분을 기존과 다르게 가져갈 것인지 정해줍니다.
기존 페이지 (A안)
:) 이렇게 웃고 있는 모습이 보이시죠?
사실 그 아래는 벨로그로 통할 수 있게 만들어두었습니다. (아무도 몰랐죠?)
어딘가 화나보이는 고릴라와 표정이 감미로운 분을 클릭하면 다른 화면으로 넘어갈 수 있어요.
만약 해당 내용을 클릭하라는 직접적인 언어로 표현하면..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클릭하게 될까요?
사실 이런 문구 테스트는 마케팅에서도 많이 활용하기도 하죠!
더 효과적인 문구를 통해 많은 유저들이 클릭할 수 있게 유도하려구요.
저 또한 비슷하게 테스트 해볼 생각에 신났답니다.
분명히 "클릭" 이라는 문구가 들어가면 더 많이 넘어갈 것이라고 판단하였어요.
테스트 (B안)
:) vs 바로 아래 클릭! 더 많은 정보를 봐요
굉장히 고의적으로 표시하였습니다.
저는 당연히 B안이 더 높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.
이렇게 테스트하려고 하는 환경들을 선택하고 나면 아래와 같이 A/B Test 를 세팅해둔 형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
저는 문구를 하나로만 바꾼 형태로 테스트하였지만, 더 다양한 문구들을 다른 버전들로 추가하여 생성하면 같은 비율로 테스트 할 수 있습니다.
2. 실험 결과 확인해보기
제가 유도한 "클릭 유도 문구"에 따라서 실제로 결과가 어떻게 나왔는 지 확인하러 가볼까요⋯!
시작일자 : 12월 20일 수요일
네, 아직 데이터가 하나도 안쌓였네요.
하 데이터도 잘 안쌓이고 아무도 아무도 클릭을 안누르더라구요?
한번이라도 누를 줄 알았는데...
다만, 조금 아쉬운 부분은 처음에 검색으로 블로그에 들어오고 꼭 홈화면을 클릭해야하지만 해당 유입자수로 잡히게끔 세팅하였는데요.
(세팅 조건에서 설정함)
생각보다 해당 조건을 만족하는 사용자들이 많이 없었던 것 같았습니다.
바로 해당 글만 읽고 나가거나, 하단에 있는 다른 페이지로 바로 넘어갔을 수도 있겠네요.
현재 평일은 일평균 100명 정도 들어오고 주말에는 20-30명? 정도 들어오고 있습니다!
2주 동안 대략 1000명 조금 넘게 들어왔을 것 같은데 다들 더 머무르지 않았다는 것을 발견하게 되었죠⋯ (^^)
아마 들어온 글들이 에러체크 관련된 것들이 많았을 터라 (해당 쪽에 비중이 높음) 그것만 보고 많이들 나가신 것 같습니다.
더 퀄리티 좋고 구독하고 싶은 블로그를 향하여⋯!
더 열심히 공부하고 노력하며 살겠습니다. 🙇🏻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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