자격증🚩/adsp

[Adsp] 1장 - 1. 데이터의 이해

@예민한 방구석여포 힘히힘 2021. 6. 7. 22:35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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adsp 시험을 말아 먹었다⋯
후에 빅분기 실기문제, Adp 까지 공부할 것을 대비해서 차근히 정리하며 공부하기로 !

🚩출처 : 데이터 에듀 Adsp 데이터 분석 준전문가


1과목 8문제 출제


📌학습목표
- 데이터 정의에 대해 이해한다.
- 데이터베이스 정의와 특징을 이해한다.
- 데이터베이스 활용에 대해 이해한다.




 

1절

 

1. 데이터의 정의와 특성.
가) 데이터의 정의
- 데이터의 의미는 과거의 관념적이고 추상적 개념 -> 기술적이고 사실적인 의미로 변화
- 데이터는 추론과 추정의 근거를 이루는 사실.
- 단순한 객체 (X) 다른 객체와의 상호관계 속에서 가치를 갖는 것으로 설명

나) 데이터의 특성
- 존재적 특성 : 객관적 사실
- 당위적 특성 : 추론, 예측, 전망, 추정을 위한 근거


2. 데이터의 유형 ✨
- 정성적 데이터 : 언어, 문자 등
- 정량적 데이터 : 수치, 기호 등

 


3. 지식 경영의 핵심적 이슈
- 암묵지 : 학습과 경험을 통해 개인에게 체화되어 있지만 겉으로는 드러나지 않는 지식 / 사회적으로 중요하지만 다른 사람에게 공유되기 어려움
(공통화, 내면화) ex 자전거 타기
- 형식지 : 문서나 메뉴얼처럼 형상화된 지식 / 전달과 공유가 용이함
(표출화, 연결화) ex 교과서


4. 데이터와 정보의 관계 ✨

- Data : 개별 데이터 자체로는 의미가 중요하지 않는 객관적인 사실
ex) A마트 100원, B마트 200원에 연필 판매
- Information : 데이터의 가공, 처리와 데이터간 연관관계 속에서 의미가 도출된 것
ex) A마트 연필이 더 싸다.
- Knownledge : 데이터를 통해 도출된 다양한 정보로 개인적인 경험 결합시켜 지식으로 내재화된 것
ex) 상대적으로 더 저렴한 A마트에서 연필을 사야겠다.
- Wisdom : 지식의 축적과 아이디어가 결합된 창의적인 산물
ex) A마트의 다른 상품들도 B마트보다 쌀것이라고 판단된다.






2절 

1. 데이터베이스의 정의

<1차 개념확대>

- EU : 체계적이거나 조직적으로 정리되고 전자식 또는 기타 수단으로 개별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독립된 저작물, 데이터 또는 기타 소재의 수집물

- 국내 저작권법 : 소재를 체계적으로 배열 또는 구성한 편집물로 개별적으로 그 소재에 접근하거나 그 소재를 검색할 수 있도록 한 것

 

<2챠 개념확대>

- 국내 컴퓨터 용어사전 : 동시에 복수의 적용 업무를 지원할 수 있도록 복수 이용자의 요구에 대응해서 데이터 받아들이고 저장, 공급하기 위하여 일정한 구조에 따라서 편성된 데이터의 집합.

- 국내 Wikipedia : 관련된 레코드의 집합, DBMS

- 국내 데이터분석 전문가 가이드 : 다수의 콘텐츠를 정보 처리 및 정보통신 기기에 의하여 체계적으로 수집/축적하여 다양한 용도와 방법으로 이요할 수 있도록 정리한 정보의 집합체

 

 

2. 데이터베이스의 특징

- 통합된 데이터 : 동일한 내용의 데이터가 중복되어 있지 않다는 것을 의미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데이터 중복은 관리상의 복잡한 부작용을 초래

- 저장된 데이터 : 자기 디스크나 자기 테이프 등과 같이 컴퓨터 접근할 수 있는 저장 매체에 저장되는 것을 의미.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데이터베이스는 기본적으로 컴퓨터 기술을 바탕으로 한 것.

- 공용 데이터 : 여러 사용자가 서로 다른 목적으로 데이터를 공동으로 이용한다는 것을 의미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대용량화되고 구조가 복잡한 것이 보통.

- 변화되는 데이터 :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내용은 곧 데이터베이스의 현 시점에서의 상태를 나타냄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다만 이 상태는 새로운 데이터의 삽입, 기존 데이터의 삭제, 갱신으로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향상 변화하면서도 항상 현재의 정확한 데이터를 유지해야함.

 

 


3절

 

1. 기업내부 데이터베이스

- OLTP(On-Line Transaction Processing) 

  : 호스트 컴퓨터가 데이터베이스를 엑세스하고, 바로 처리 결과를 돌려보내는 형태

- OLAP(On-Line Analystical Processing)

  : 다양한 비즈니스 관점에서 쉽고 빠르게 다차원적인 데이터에 접근하여 의사 결정에 활용할 수 있는 정보를 얻을 수 있게 해주는 기술.

- CRM(Customer Relationship Mangagement)

   : 고객관계관리, 기업이 고객과 관련된 내,외부 자료를 분석,통합해 고객 주심 자원을 극대화하고, 이를 토대로 고객특성에 맞게 마케팅 활동을 계획,지원,평가하는 과정.

- SCM(Supply Chain Management) 

  : 공급망 관리, 기업에서 원재료의 생산, 유통 등 모든 공급망 단계를 최적화해 수요자가 원하는 제품을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 제공하는 것.

 

 

<분야별 데이터베이스 소개>

*제조분야*

- ERP(Enterprise Resource Planning)

   : 인사, 재무, 생산 등 기업의 전 부문에 걸쳐 독립적으로 운영되는 각종 관리 시스템의 경영자원을 하나의 통합 시스템으로 재구축함으로써 생산성을 극대화하려는 경영혁신기법을 의미.

- BI(Business Intelligence)

   : 비즈니스 인텔리전스란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수많은 데이터를 정리하고 분석해 기업의 의사결정에 활용하는 일련의 프로세스.

- CRM(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)

   :  고객관리관리, 기업이 고객과 관련된 내외부 자료를 분석, 통합해 고객 중심 자원을 극대화하고 이를 토대로 고객특성에 맞게 마케팅 활동을 계획, 지워느 평가하는 과정

- RTE

  : 회사 전 부문의 정보를 하나로 통합함.

 

*금융부문*

- EAI(Enterprise Application Integration) 

   : 기업 내 상호 연관된 모든 애플리케이션을 유기적으로 연동하여 필요한 정보를 중앙 집중적으로 통합, 관리,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구현

- EDW 

   : 기존 DW를 전사적으로 확장한 모델로 BPR과 CPM, BSC 같은 다양한 분석 애플케이션들을 위한 원천.

 

*유통분석*

- KMS(Knowledge Management System)

   : 지식관리시스템을 의미, 기업경영을을 지식이라는 관점에서 새롭게 조명하는 접근방식.

- RFID(RF, Radio Frequency)

   : 주파수를 이요해 ID를 식별하는 SYSTEM 으로 일명 전자태그로 불림.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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